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 > mbczine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mbczine7

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hwp




이는 서예작품으로 쓴 것이 아니고 소설, 가사 , 서간 등 읽고나서 기록하기 위한 목적으로 쓴 것이다. 다시 말하여 `체(體)`라 일컬을 만한 기준이 서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意見(의견)도 있따 우리나라 고유의 민화가 우리서민의 감정과 생활상을 깊숙히 반영하고 있다고는 하나, 이를 하나의 통일된 기준으로 정립된 화풍으로 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글씨로 쓴 민체는 필사자, 필사연대를 간혹 밝힌 것도 있으나 대부분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1958봄에 갈물 이철경은 갈물 한글 서예 단체를 발족하고 가을에 제1회 갈물한글서예회 회원전을 열었는데 이는 행사 이전에 많은 후학들에게 한글 궁체쓰기를 지도한 결실이라고 할 수 있따
1959년에 동방연서회(이사장…(drop)


Download : 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hwp( 79 )



한322 , 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감상서평레포트 ,



한글서예의 기초적 이해와 기술
레포트/감상서평
%20기초적%20이해와%20기술_hwp_01.gif %20기초적%20이해와%20기술_hwp_02.gif %20기초적%20이해와%20기술_hwp_03.gif %20기초적%20이해와%20기술_hwp_04.gif %20기초적%20이해와%20기술_hwp_05.gif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한322
다. 다만 궁중 이외의 백성들에 의해서 필사되었다는 것과 조선 중기에서 말기에 간행된 것이라는 정도밖에 추측할 수 없다.
한편, 조선 중. 말기에는 서사상궁의 글씨 쓰기 교육용으로 연습교본이 있었으나 한글 글씨쓰기를 정식으로 교본화 한 것은 1910년에 한서 남궁억이 쓴 신언문체법이 최초인 것으로 알려진다.






설명
궁체는 너무 곡선미가 짙고 여성적이며 지나친 기교로서 미서에 이어지는 흠이 있따 또한 서법이라는 준비된 질서 속 에 구속되어 일률적이고 개성이 없으며 그 조형성과 예술성의 격조가 낮은 느낌이 있따
민체는 궁체와 더불어 필사본으로 되어있는 한글류의 책들에서 나타난 서체이다.
민체의 특징은 각기 개성이 뚜렷하며 자유분방하게 서사(書寫)함으로써 우리민족의 넋과 얼이 살아 있다는 것이며, 고구려의 광개토왕비와 울진 봉평비 등에서 느낄 수 있는 우리민족의 예술성이 살아 있다는 것이다. 민체의 형식은 자유롭고 구속됨이 없이 작자의 시간별로 달라지는 슬픔과 기쁨 넉넉함과 배고픔의 뜻을 표현하고 있으며 그때 그 자리에서 그 자신의 표현인 즉 통일성, 강조, 균형, 비례, 선, 형태, 재질감, 공간의 환영리 등의 조형성이 잘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민체는 민간에서 정립되지 않은 채 기록된 것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dic.mbczine.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edic.mbczine.com All rights reserved.